본문 바로가기
다양한 이슈

여름철, 냉방비 절약 방법 안내

by ○●◎●○ 2020. 6. 21.

여름철 냉방비 절약 방법 안내

oron.tistory.com

 

1. 주기적으로 환기하기

환기를 주기적으로 할 경우, 실내 공기질이 개선된다. '에너지 사용 제한 절감 효과 분석'에 따르면 문을 열고 냉방을 하는 것이 문을 닫고 냉방을 하는 것보다 냉방기기의 전력소비율을 약 4.2배 증가된다고 한다. (한국냉동공조인증센터 연구) 

 

2. 주기적으로 필터 청소하기

냉방기기의 이물질을 걸러내는 필터는 주기적으로 세척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. 에어컨의 원리는 공기를 빨아들여 냉각기를 통해 온도를 낮춰 배출하는 형태로, 빨려 들어간 공기 속 먼지들은 에어컨 필터에 쌓이게 된다. 필터에 먼지가 점점 쌓이게 되면 에어컨의 효율이 떨어져 에너지 소모량이 늘어난다. 필터 청소를 통해 냉방 기기 내부의 공기가 원활하게 순환시키면 냉방 효과가 약 50% 이상 상승되며, 에너지는 약 5%가 절약된다. 결과적으로 전기 요금 또한 27% 낮출 수가 있다. (필터 청소 권장 주기 : 2주에 1번) 필터 외에 냉각핀 또한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.

 

3. 껐다, 켰다 하지 말기

전기의 사용량은 에어컨 가동 시간 및 가동 방법에 따라 좌우된다. 에어컨이 가동될 때, 전력량은 제일 많이 소모된다. 설정온도가 맞춰졌다면, 오히려 그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전력을 덜 먹는 것이다. 풍량에 따른 전력 소비량은 거의 차이가 없다.

 

 

4. 냉방설정온도 높이기

냉방온도를 1도씩 낮출 때마다 6.5%의 에너지가 소모된다. 반대로 1도를 높일 때마다 4.7%의 에너지가 절약된다.

 

5. 선풍기와 함께 사용하기

에어컨과 함께 선풍기를 사용할 경우, 실내에 바람을 더 많이 이동하게 되어 더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다. 에어컨과 함께 선풍기를 사용하면 전력이 10% 이상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.

 

6. 커튼/에어캡(뽁뽁이)/블라인드 활용하기

암막커튼은 외부의 열기를 차단해준다. 커튼을 잘 활용할 경우 실내 냉방 효율은 15% 정도 높일 수도 있다.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 또한 겨울철 냉기차단뿐만 아니라 여름철 열기차단 역할까지 가능하다. 볼록한 면을 창문에 닿도록 부착하는 것이 팁이다. 블라인드의 경우에는 내부 설치보다 외부 설치 시 열 차단에 효과적이다.

 

 

oron.tistory.com

댓글